Tuesday, March 11, 2008

Oyster sauce & Red wine

-중국 남쪽 광동성 지방 요리에 특히 많이 들어가는 것이 바로 굴소스이다. 미국에 와서 요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사람들마다 굴소스를 넣으면 음식이 맛있어진다길래 나도 한 번 사 봤다. 역시나 명성대로 맛있었다. 특히나 굴소스에 백포도주를 곁들여 버섯 파스타를 만들면 환상의 맛이 났다. 그런데 희한하게도 2005년 어느날부터 굴소스를 먹으면 바로 머리 뒷쪽이 심하게 당기면서 아프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설마 무슨 굴소스 때문에 머리가 아파'하면서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굴소스가 들어간 줄 모르고 먹었던 음식도 먹고 나면 머리가 아파왔다. 이게 흔히 말하는 그런 두통은 아니고 그야말로 뒷골에서부터 목까지 싸하게 당기는 그런 류의 두통이다. 얼마 전에 아냐가 무슨 요리를 해 와서 나눠줬는데 먹고 나서 바로 그런 싸한 두통이 오는 것이었다. 여기 혹시 굴소스 들어갔냐고 물었더니 아냐가 제일로 좋아하는 소스가 굴소스여서 당연히 넣었다고 했다. 역시나 그 희한한 두통은 굴소스로부터 오는 것이 틀림 없었다.

-나에게 두통을 주는 또 하나의 먹거리가 있으니 바로 적포도주이다. 웬만해서는 술을 마시고 머리가 아픈 사람이 아닌데 적포도주만큼은 한 잔 넘게 마시면 머리가 띵하게 아프곤 했다. 그래서 우아하게 와인이나 한 잔 하는 것을 아쉽게도 하지 못한다.

-얼마 전에 랩미팅 시간에 이 이야기가 나왔는데 니나 선생님께서 나의 증상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주셨다. 평소에 식재료 및 요리에 매우 많은 관심을 가지신 니나 선생님. 게다가 홍콩에 10년 넘게 사셨기 때문에 굴소스에 대해서도 참 잘 아시는 선생님. 이런 류의 증상이 나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란다. 전통 굴소스는 그야말로 굴로 만든 소스인데 시중에 시판되는 것들은 대개가 약간의 굴소스 혹은 굴맛 소스 (잘 보면 "oyster-flavoured sauce"라고 적힌 것도 많다)에다가 기타 등등을 첨가한 것이란다. 그 기타 등등 중 하나가 니코 어쩌고 하는 성분인데 이것이 바로 적포도주에도 그 색을 보존하기 위해 똑같이 들어간단다. 바로 이 니코 어쩌고가 몸에 그다지 좋은 성분은 아닌데 나처럼 니코 어쩌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니코 어쩌고 때문에 나타나는 두통은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그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거나 더 심해진다고 한다. 으악! 나도 늙어서 그렇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무엇이든 잘 먹으면 좋겠지만 진짜로 머리가 아픈 것을 어떡한담. 안 먹는 수 밖에.

-여름 계획을 다 세웠다. 올 여름에는 산동성에서 한 달 운남성에서 두 달을 보낼 예정이다. 올해 운남성에서의 일정은 작년과 달리 발굴 없이 나 혼자 자료 수집을 마쳐야 하는 따분한 일이기 때문에 그 때가 심적으로 견뎌내기 힘든 기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부디 이 시간을 잘 견뎌내고 자료 수집 모두 마쳐서 하루 빨리 졸업을 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

-일주일 간의 봄방학이 시작되었다. 오랜만에 학교 안 가고 집에 있으니 좋군. 다다음 주에 밴쿠버에서 있을 심포지엄 준비하느라 정신 없다.

2 comments:

Anonymous said...

굴소스랑 와인에 그런 성분이 들어있군요.
앞으로 주의해서 먹어야겠네요.

짧은 봄방학이지만
재충전 잘 하세요~

여름의 운남성은 많이 덥고 습한가요?

hedgehog said...

언니~머리 안 아프시면 그냥 드셔도 되지 않을까요? ^^ 굴소스 넘 맛있는데...!!

봄방학의 절반이 끝나가요. 흑흑.

운남성은 별명이 봄의 성이래요. 그만큼 날씨가 일년 내내 봄 같이 좋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땅을 파는 일을 하면 덥답니다. 호호. 서울처럼 그렇게 습하고 푹푹 찌지는 않고요 겨울에는 그래도 으슬으슬 추웠어요. 한 번 오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