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27, 2008

Classical music


-그저께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평양에서 공연을 했다고 한다. 나는 유투브가 아무리 대세라 하여도 동영상 보는 것에 별로 취미가 없는데 이 동영상 만큼은 꼭 보고 싶었다. 아리랑을 연주하는 부분을 봤는데 마음이 찡했다. 아리랑이 한국을 대표하는 노래인 것은 맞지만 솔직히 내가 어렸을 때 아리랑이 심금을 울린다던가 그러지는 않았다. 그런데 뉴욕필이 평양에서 연주하는 것을 듣고 있으려니 괜히 슬퍼지기까지 했다. 원래 아리랑의 음색이 슬픈 것인가 아니면 내가 외국에 살고 있어서 그런 것인가 아니면 나이가 들면 한국 사람은 저절로 아리랑에 심취하게 되어 있는 것인가. 이 모든 것이 다 겹쳐져서인 것일까.

-그저께 평양에서 지휘한 로린 마젤이 예전에 요요마의 첼로와 함께 베를린필을 지휘할 때 녹음했던 음반 중에서 드보르작의 첼로 콘체르토 B 마이너가 있는데 그 음반을 요 며칠동안 듣고 듣고 또 들었다. 이유인 즉슨 어제 그 노래를 들으러 갈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카를로 폰티가 지휘한 국립 러시아 교향악단이 이 동네에서 어제 연주를 했는데 우리 과 삼총사 나, 아냐, 그리고 새라가 함께 갔다. 학생은 반값에 할인 티켓을 구할 수 있는데다가 무대보다 천장과 더 가까운 엄청 뒷쪽 아니 뒷쪽이면서 윗쪽인 곳에 좌석을 구매해서 얼마 들이지 않고 멋진 공연을 볼 수 있었다. 드보르작은 훗날 자기 형제의 아내가 된 여인(영어로 sister-in-law라고 되어 있어서 형의 아내인지 동생의 아내인지 모르겠다. 그 바람에 이런 어색한 표현을...양해 바람!)을 열렬히 사랑했었다고 한다. 그녀에 대한 애정은 평생동안 식지 않았는데 그녀가 많이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이 노래를 작곡했다고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녀의 병세는 계속 악화되었고 이를 안타까이 여긴 드보르작이 이 곡을 보다 즐거운 멜로디로 계속해서 고쳐나갔다고 한다. 첼로로는 콘체르토를 만들 수 없다는 평생의 신념을 가졌던 드보르작이 결국 그 신념을 굽히고 자신이 사랑했으나 함께 할 수 없었던 여인에게 바치려고 작곡한 곡. 독일 출신의 젊은 첼리스트 클라우디오 보호르께즈가 첼로 독주를 맡았다. 우리 아빠가 좋아하시는 신세계 교향곡도 그렇고 이 노래도 그렇고 드보르작의 노래는 참 아름답다.

인터미션 뒤에 이어진 곡은 차이코스프스키의 심포니 4번 F 마이너였다. 얼마나 심하게 차이코프스키스러운지 늦은 시간이어서 솔솔 오던 잠이 확 달아났다. 팀파니 마구 두들겨 주고 커다란 베이스 북도 두들기고 심벌즈도 계속해서 꽝꽝. 잘 모르는 노래였는데 3악장도 참 재미났다. 서른 개가 넘는 바이올린을 비롯한 비올라, 첼로 그리고 8대의 베이스가 뚱뚱뚱뚱 계속해서 피치카토로 현을 튕기는 것이 재미났다. 바순 소리가 그렇게 아름다운 줄 몰랐으며 오보에와 클라리넷도 참 듣기 좋았다. 플륫은 여전히 별로 그냥 그랬다. 차이코프스키의 동성애 취향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는 차이코프스키와 결혼하기로 되어 있는 운명이라며 그를 열렬히 따라다닌 여성이 있었다고 한다. 결국 차이코프스키와 그녀는 결혼을 하였으나 그 결혼이 원만할 리가 없었다. 결국 차이코스프스키는 그녀를 떠났다. 그렇게 다시 혼자가 되어서 처음으로 작곡한 노래가 바로 이 곡.

-엄마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많은 클래식을 듣고 자랐지만 마음 속에서 우러나와서 클래식을 좋아하지는 않았다. 그냥 들으면 잠이 솔솔 오고 마음이 편해지니 좋았다. 하지만 유학 나와서 할 일이 별로 없어지면서 생긴 좋은 친구가 클래식 음악이다. 사실 아직도 모르는 노래가 훨씬 많지만 하나씩 배워가는 것도 재미나고 진심으로 노래가 좋아서 듣는 그런 기분도 좋다. 4월 1일에는 그 유명한 아이작 펄만이 온단다. 줄리어드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니 이곳에서 몇 시간 떨어진 곳에 살고 있나보다. 삼총사가 그날 또 같이 가기로 했다. 무슨 곡을 연주하려나. 그 날은 꼭 맨 앞에 앉아서 노장의 땀방울까지 보고 말리라.

-약 한 달 전에 제출한 연구비 기금 프로포절이 통과 되어서 소액의 연구비를 받게 되었다! 조금 전에 중국어 시험을 끝내고 녹초가 되어 돌아오니 이런 기쁜 소식이 책상에 놓여 있었다.

3 comments:

Anonymous said...

*오오 연구비! 축하해 축하해~!! ^^

*미국은 클래식 공연을 한국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인 것 같다. 학생 반값할인이라는 멋진 제도가 있다니 부러운 걸!!

Anonymous said...

좋은 소식이 있네요. 연구비 받으신 거 축하드려요. 논문도 잘 쓰고 계시겠죠? 저는 연구비는 아니지만 다시 다니기 시작한 회사의 첫월급을 기다리고 있어요.ㅋㅋ 박사과정 결과도 잘 나와서 계속 토론토에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구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논문도 쓰고 얼른얼른 졸업을 해야겠는데 이제 겨우 박사과정 시작이니...쩝.

블로그는 다시 열려고 마음은 먹고 있는데 한 번 닫았더니 하고 싶은 말은 많이 있는데도 한달을 닫았더니 첫글을 쓰기가 쉽지가 않네요. 이래서 시작이 중요한가 봅니다. 블로그 다시 열게 되면 알려드릴게요.:)

열공하세요~~

hedgehog said...

*많지 않은 연구비인데 축하를 받으니 쑥스럽네. ^^ 헤라우스양은 지금쯤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에 가 있으려나?! 즐거운 시간 보내길.

*어드미션 받으신 거 축하드려요!! 그사이에 벌써 또 회사를 다니고 계신다니 대단해요. N사에 다니고 계신건가요?

블로그 다시 열게 되시면 꼭 알려주세요. 기대하고 있을게요. 토론토로 다시 이사하시는 날까지 한국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